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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본질에 관한 3가지 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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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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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개인이 타인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일까를 상상하고 그 모습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평가 할지를 상상한 뒤 그 결과로서 자부심이나 굴욕감 같은 감정을 갖게 된다고 하여,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반영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결국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은 인간의 자아를 의미 있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생겨나는 사회적인 자아로 본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와의 상

설명
Ⅲ 결론
2.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적용事例(사례)
Ⅰ 서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적용事例(사례)
2.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적용사례


순서

Ⅱ 본론

Ⅳ 출처


1. 사회적 교환理論(이론)과 적용 사례
다. 이와 함께 Mead도 인간의 자아가 주관적인 I와 객관적인 ‘Me’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여 이 둘 간의 관계의 산물이 자아임을 밝혔다. 이와 함께 Mead도 인간의 자아가 주관적인 I와 객관적인 ‘Me’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여 이 둘 간의 관계의 산물이 자아임을 밝혔다. 즉 ‘I’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 속에서 익힌 공동체의 조직화된 태도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자아의 일부인 반면, ‘Me’는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자아의 일부분으로서 타인의 조직화된 태도가 내면화된 것 또는 일반화된 타인이 내면화 된 것이다. 이처럼 Cooley와 Mead에 의해 발전된 자아에 대한 개념은 로젠버그에 의해 더욱 구체화 되었다. 그러므로 부모와의 상
Ⅳ Reference List
3. 사회적 권력이론과 적용事例(사례)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Cooley와 Mead 등의 사회학자들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서 특히 개인과 사회 간의 내적 관계를 강조한다. 이러한 상징적 상호작용理論(이론)은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연구에 적용될 수 있다. 그는 객체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으로서의 자아관념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특히 개인은 자아를 좋게 생각하는 기본적인 동기인 자존감을 갖고 있다고 하면서 이를 깊이 연구하였으며, 그의 연구는 상호작용론의 핵심적 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즉 ‘I’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 속에서 익힌 공동체의 조직화된 태도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자아의 일부인 반면, ‘Me’는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자아의 일부분으로서 타인의 조직화된 태도가 내면화된 것 또는 일반화된 타인이 내면화 된 것이다. 이들의 자아에 대한 관념은 Cooley의 면경 자아라는 관념을 통해 이해될 수 있따 그는 개인이 타인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일까를 상상하고 그 모습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평가 할지를 상상한 뒤 그 결과로서 자부심이나 굴욕감 같은 감정을 갖게 된다고 하여,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반영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이들의 자아에 대한 개념은 Cooley의 면경 자아라는 개념을 통해 이해될 수 있다. 즉, 인간은 상징으로 둘러 싼 환경 속에 살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인 상징과 가치들을 살펴 보아야 하다는 것이다. 아동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타인으로는 부모, 가족, 교사, 또래 및 주변 성인들을 열거할 수 있는데 이 중 아동이 생후 최초의 관계를 형성하여 가장 오랫동안, 가장 많은 접촉을 하게 되는 부모가 제일 중요한 주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은 상징으로 둘러 싼 환경 속에 살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인 상징과 가치들을 살펴 보아야 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상징으로 둘러 싼 환경 속에 살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인 상징과 가치들을 살펴 보아야 하다는 것이다. 그는 객체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으로서의 자아개념(槪念)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특히 개인은 자아를 좋게 생각하는 기본적인 동기인 자존감을 갖고 있다고 하면서 이를 깊이 연구하였으며, 그의 연구는 상호작용론의 핵심적 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결국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은 인간의 자아를 의미 있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생겨나는 사회적인 자아로 본 것이다. 이들의 자아에 대한 개념(槪念)은 Cooley의 면경 자아라는 개념(槪念)을 통해 이해될 수 있다.
Ⅲ 결론

Ⅰ 서론
3. 사회적 권력理論(이론)과 적용사례

인간관계 본질, 인간관계 본질에 관한 이론, 3가지 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사회적 권력이론
인간관계 본질에 관한 3가지 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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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 교환이론과 적용 事例(사례)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교환이론과 적용 사례 2.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적용사례 3. 사회적 권력이론과 적용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적용사례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Cooley와 Mead 등의 사회학자들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서 특히 개인과 사회 간의 내적 관계를 강조한다. 이처럼 Cooley와 Mead에 의해 발전된 자아에 대한 개념(槪念)은 로젠버그에 의해 더욱 구체화 되었다. 이와 함께 Mead도 인간의 자아가 주관적인 I와 객관적인 ‘Me’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여 이 둘 간의 관계의 산물이 자아임을 밝혔다. 아동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타인으로는 부모, 가족, 교사, 또래 및 주변 성인들을 열거할 수 있는데 이 중 아동이 생후 최초의 관계를 형성하여 가장 오랫동안, 가장 많은 접촉을 하게 되는 부모가 제일 중요한 주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연구에 적용될 수 있따 아동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타인으로는 부모, 가족, 교사, 또래 및 주변 성인들을 열거할 수 있는데 이 중 아동이 생후 최초의 관계를 형성하여 가장 오랫동안, 가장 많은 접촉을 하게 되는 부모가 제일 중요한 주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따 그러므로 부모와의 상
2.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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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적 상호작용론은 Cooley와 Mead 등의 사회학자들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서 특히 개인과 사회 간의 내적 관계를 강조한다. 그는 개인이 타인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일까를 상상하고 그 모습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평가 할지를 상상한 뒤 그 결과로서 자부심이나 굴욕감 같은 감정을 갖게 된다고 하여,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반영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객체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으로서의 자아개념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특히 개인은 자아를 좋게 생각하는 기본적인 동기인 자존감을 갖고 있다고 하면서 이를 깊이 연구하였으며, 그의 연구는 상호작용론의 핵심적 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연구에 적용될 수 있다. 이처럼 Cooley와 Mead에 의해 발전된 자아에 대한 관념은 로젠버그에 의해 더욱 구체화 되었다. 즉 ‘I’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 속에서 익힌 공동체의 조직화된 태도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자아의 일부인 반면, ‘Me’는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자아의 일부분으로서 타인의 조직화된 태도가 내면화된 것 또는 일반화된 타인이 내면화 된 것이다. 결국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은 인간의 자아를 의미 있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생겨나는 사회적인 자아로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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