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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marketing ] STP전략(戰略) example(사례) [코카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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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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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시장 선택의 다섯 가지 패턴(유일 세분시장 집중, 제품 전문화, 시장 전문화, 선택적 전문화, 전체시장 확보) 중 전체시장에 대한 무차별적 마케팅(undifferentiated marketing)을 수행해 왔다. 그런데, 1886년 코카콜라를 생산하기 스타트한지 근 1세기 이후인 1980년대 들어 기존 코카콜라의 여러 가지 변형 (different
versions)을 개발하였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물적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다. 즉, 당사는 콜라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시장을 4개 세분시장으로 TARGET에 따른 세분화를 시도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을 대상으로 6가지 제품을 개발하였다. 현재 코카콜라 사는 전 세계 230여개 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다양한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것에 맞춰가기 위하여 단일 상품이었던 탄산음료 코카콜라 외에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에 적합한 제품개발과 마케팅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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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경영,경제][marketing ] STP전략(戰略) example(사례) [코카콜라]
레포트/경영경제
다.
2)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코카콜라社 formula적 STP
코카콜라 사는 모든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코카콜라를 출시한 이후 비약적인 성공을 거두어 세계의 가장 대표적인 청량음료 회사로 입지를 굳혔다. 1885년 New coke의 실패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심리적 이미지를 감안하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아 Blind Test를 통해 펩시보다 맛에 있어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런칭을 했으나, Blind Test후에는 브랜드가 붙여진 제품으로 다시 테스트를 실시하여 브랜드가 제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평가했어야 했다.

◆ 약한 단맛 : Coca Cola Classic
◆ 강한 단맛 : Cherry Coke New Coke
◆ 체중 의식 : Diet Coke
◆ 건강 지향 : Caffeine Free Coke
◆ 강한 단맛, 체중 의식 : Diet Cherry Coke
◆ 체중 의식, 건강 지향 : Caffeine Free Diet Coke
`표` 기호의 변화에 따라 세분화된 4개의 시장
Segment 1
Segment 2
Segment 3
Segment 4
추구
하는
편익
약한 단맛Light
Sweet
강한 단…(생략) 맛Strong Sweet
체중 의식Diet
건강 지향Health
기존의 콜라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
단 것을 추구하는10대 소비자
체중에 민감한 소비자
건강 지향적소비자
Coca Cola Classic
Cherry Coke, New Coke
Diet Coke
6Caffeine Free Coke
(2) Positioning
브랜드 명에서 받는 심리적 이미지의 영향은 제품의 포지셔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탄산음료 코카콜라社의 제품 STP
(1) Segmentation & Targeting
코카콜라는 대량 마케팅을 수행하는 대표적 기업이며, 그것을 통해 오랫동안 그 우위를 지켜올 수 있었던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코카콜라는 1886년 원래의 [코카콜라]를 [Coca Cola Classic]이란 이름으로 다시 출하하고 순한 맛의 [New coke]를 [coke]로 변경하여 함께 출시하였고, 긍정적 포지셔닝에 대한 노력은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아
제품이 사용될 수 있는 사용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포지셔닝하는 방법을 통해서도 노력하고 있는데, 한국의 전통음식에도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불고기나 빈대떡 등과 함께 코카콜라를 제시하는 경우가 그것이다.[경영,경제][marketing ] STP전략(戰略) example(사례) [코카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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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전술 사례(instance)(코카콜라)
※ STP전술
(S: Segmenting, T: Targeting, P: Positioning)
시장을 나누고, 그 중 우리 표적시장을 설정하고, 그 시장의 소비자에게 우리 제품/브랜드를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1985년도에 개발되어 기존의 코카콜라를 대체함으로서 소비자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은 New Coke는 단맛의 Coke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포지셔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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