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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

파리바게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 & 파리바게트 마케팅事例연구 & 파리바게트 향후 새로운戰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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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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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샤니의 외식사업부로 출발한 파리크라상은 반포점 오픈과 함께 본격적으로 베이커리 업계에 진출하여 1992년 프랜차이즈 사업에 본격 착수하였다. 이 외에도 파리크라상은 프랑스 최고의 제과점 르노뜨르와 기술제휴를 통해 최고급 프랑스 빵과 만날 수 있는 르노뜨르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랑스 정통 샌드위치 브랜드인 `리나스` 샌드위치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아 또한 이태리를 기반으로 한세가프레도와 제휴하여 세가프레도 커피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사업계의 베테랑이다. 정통 프랑스 풍 베이커리 브랜드인 “파리바게트”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은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으로서의 비젼 달성을 위한 strategy을 추진해오고 있다아 특히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서 1차 고객인 가맹점주와 2차 고객인 소비자 만족을 위한 시스템 개발과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을 이루어왔다.

(2) 이벤트 마케팅 strategy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은 이벤트, 이미지 마케팅 결과 들을 광고, PR기사 등과 연계하여 그 결과 를 극대화 하는 등 프로모션 시행에 있어서도 기존의 직접적인 광고 결과 를 통한 마케팅에서 벗어나 이벤트 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간접적으로 신선한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가는데 노력했다는 것이다.

특히 후레쉬벨 이미지 마케팅 strategy은 갓 구워낸 프랑스빵의 신선함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후레쉬벨의 이미지를 만들고 유럽풍 인테리어와 접목하여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이국적인 문화 체험을 시도하였다.
3. 베이커리 시장분석

(1) 베이커리 업계현재상황
1) 걸어온길
우리나라에 빵이 소개된 것은 구한말 선교사와 외교관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래 한일합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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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 & 파리바게트 마케팅事例연구 & 파리바게트 향후 새로운戰略 제안
다. 기존 매장의 인테리어를 적극 활용하면서 또 이러한 이미지 마케팅 strategy과 잘 접목되어 새로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부여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 파리바게트 마케팅 strategy은 여러 업종에서 벤치마킹을 시도할 정도로 독특한 마케팅 strategy이었으며 또한 성공한 마케팅 기법이기도 하다.
2. 파리바게트 기업성공요인

(1) 인테리어의 성공와 고급브랜드 이미지

프랜차이즈 사업의 중요 차별화 요소중에 하나인 점포 컨셉을 기존 Take-out형 베이커리에서 탈피, 서구형 특히 …(생략(省略)) 프랑스 카페의 느낌을 도입한 감성적인 인테리어 공간을 마련하는 것으로 이국적인 문화 이미지로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주력하여 왔다.

(3)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 개발
다른 업종과 차별화된 제품을 꾸준히 다양하게 개발해 온 것 또한 성공요인의 하나로 꼽을 수 있다아 소비자의 기호 자체를 리드한다는 느낌이 주기 위해 매월 10여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개발해왔고, 결과적으로 ‘그대로토스트’, ‘포시즌 생크림 케이크’, ‘무스케이크’ 등 많은 히트 상품들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었다. 파리크라상의 대표 브랜드 파리바게트는 1988년 광화문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1,100여 매장을 운영 중이며, 1998년 국내 모든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매장 수 700개 돌파 등, 각종 신기록을 달성해 온 국내 1위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이다.순서

설명
파리바게트 마케팅사례연구

CONTENTS

1. 파리바게트 기업소개

2. 파리바게트 기업성공요인

3. 베이커리 시장분석
(1) 베이커리 업계현재상황
(2) 현 시장상황분석

4. 파리바게트 SWOT

5. 파리바게트 기업strategy

6. 파리바게트 마케팅믹스 4P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파리바게트 향후방향

8. 파리바게트 새로운 strategy제안

1. 파리바게트 기업소개

파리바게트는 베이커리 전문브랜드이다. 특히 이 신제품 개발에는 소비자 기호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 아이디어를 축적하고, 선진국과의 적극적인 기술제휴를 통해 품질 향상에 힘써, 2000년 상반기에는 약 60여개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그중 ‘파리의 아침’, ‘쁘띠엔젤 케이크’ 등 15개의 히트상품을 기록할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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